유스풀패러다임

Useful Paradigm, IT works!

Published on

요즘 웹사이트나 블로그 만드는 일은 더 이상 별로 어려운 작업이 아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조금 근사한 수준의 사이트를 만들 경우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또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굳이 그럴 필요가 많이 없어졌다. 이제 누구든 손쉽고 빠르게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고 지우고 할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렇게 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쉽게 콘텐츠를 만들어 웹 상에 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콘텐츠 관리 도구(Content Management System) 들이 많이 출시된 것도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일 것이다.

소스가 공개된 콘텐츠 관리 도구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WordPress, Drupal, XE, Zoomla 등이 있겠지만, 이들 도구/솔루션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곳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기에 여기서는 루비 기반의 오픈소스 CMS 도구를 몇 가지 소개해 본다.

Radiant

Radiant CMS는 루비 기반 CMS 중에서는 비교적 오랜 축에 속한다. 간단한 관리자 화면을 통해 페이지와 레이아웃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웹페이지나 사이트를 만드는데 좋다. 루비온레일스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확장(extention) 시스템을 제공한다. 현재 버전은 0.9.0로 MIT 라이선스를 따른다.

Radiant

RefineryCMS

Refinery CMS 역시 루비온레일스 프레임워크 기반에서 작동하며 주로 루비온레일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CMS 기능을 추가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었다. 콘텐츠는 WYSIWYG 에디터를 통해 쉽게 편집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간단한 관리자 UI를 제공한다. “Engine” 이라는 이름의 확장 플러그인 기반에서는 제법 많은 확장 모듈들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버전은 1.0.8이며 MIT 라이선스를 따른다.

Refinery

Locomotive

Locomotive 역시 루비온레일스 기반의 오픈소스 CMS 솔루션이다. Locomotive는 하나의 CMS 속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호스팅할 수 있고 설계부터 Heroku나 Amazon S3를 호스팅 플랫폼으로 상정하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반 CMS 호스팅이 필요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확장 모듈을 제공하며 MIT 라이선스를 따른다.

BrowserCMS

BrowserCMS는 단순히 CMS라기 보다는 루비온레일스 프레임워크의 CMS 확장이라고 보는 것이 좋겠다. 이 솔루션은 루비온레일스 기반에 엔터프라이즈 급의 CMS 기능들을 추가해 주기 때문에 루비온레일스 애플리케이션을 강력한 CMS 도구로 만들어 준다. 현재 버전은 3.3.2이며 GPLv3 라이선스를 따른다.

BrowserCMS

기타

그 밖에도 많은 루비 기반 CMS 솔루션들이 나와 있다.

  • Nesta는 정말이지 가벼운 CMS인데 다른 CMS 솔루션들처럼 데이터베이스를 저장소로 사용하지 않고 git 저장소를 CMS 저장소로 사용하는 Sinatra 기반의 앱이다.

  • Jekyll 역시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git 저장소 기반의 CMS 솔루션이며, 특히 Jekyll은 github page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github를 간단하게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로 만들 수 있다.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